공식아카운트

【특집】우리 말 습득의 지름길~ 드디여 나왔다! 우리의 사전~ (상)

2023년 07월 19일 13:54 동포생활 주요뉴스

표현사전이며 학습사전!

올해 5월 10일 재일동포들이 우리 말을 리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알맞게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자판 《조선말사전》이 나왔다. 전자판으로 발행된 이 사전은 7월 1일에 일반용도 공개되였다. 이역땅에 사는 학생들과 동포들은 우리 말을 통해 조국과 민족을 알고 우리 말을 쓰면서 조선사람으로서의 삶을 누려간다. 학우서방 일군들과 조선대학교 교원들 그리고 조국의 관계자들도 참여한 사전의 편찬의 경위와 사전의 특징, 활용법, 관계자들의 목소리와 반향에 대해 3번에 걸쳐 소개한다.

6가지 특징

①올림말은 모두 41,100여개, 실용적인 구성!

재일동포들의 언어생활환경에 맞게 우리 학교 교과목학습이나 그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말들도 수많이 찾아 올림말로 선정, 해설하였다. 모든 올림말을 그 사용빈도와 중요도에 따라 등급 1~3으로 가르고 가장 높은 등급인 3에 분류되는 올림말은 빨간 서체로 여느 올림말보다 크게 제시하였다.

②풍부하고 알기 쉬운 해설!

등급이 3인 모든 올림말에 쓰임에 충실히 일본말대역어를 제시하였으며 원어정보와 현행 규범에 의거한 발음정보, 간단한 뜻풀이와 생활적인 용례를 보여주었다.

③재일동포들의 실정에 맞으며 알면 도움이 될 참고정보!

재일동포들의 언어사용에서 흔히 나타나는 오용현상 등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또 북남조선에서 철자의 차이나 서로 다른 말이 쓰이는 경우 등 필요한 정보를 반영하였다.

④새로운 문법해설책인 《문법편람》수록!

우리 말 토, 문법적구, 문법적관용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정확한 우리 말 활용을 도모한다. 섞갈리기 쉬운것들사이의 차이나 일본말제1언어사용자가 범하기 쉬운 잘못, 일본말과 조선말과의 대응관계 등을 《알아두기》로 중점적으로 해설하였으며 모든 올림말과 그안의 전형적인 실례문 하나에 일본말대역어를 제시하였다.

⑤실용적인 자료들을 부록으로 수록!

조선성씨일람, 가족친척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조일한자대조표, 색이름일람 등을 수록하였다.

⑥편리하고 빠른 검색, 《링크》기능까지!

검색방향, 검색범위을 설정할수 있으며 동의어, 류의어, 반의어 등의 련관어정보는 《링크》로 해당 올림말에 안내하였다.

또한 종이사전을 펴보듯이 어휘를 찾을수 있게 자모음별로 올림말목록을 표시하였다.

※손전화, 콤퓨터, 판형콤퓨터 등 여러 기자재( iOS, Android, Windows)에 태워 사용할수 있다.

〈우리 사랑〉의 뜨거운 마음으로/편찬기간을 돌이켜보며

사전을 펴며 공부하는 학생들 (사진은 사이다마초중)

《일본어가 모어인 재일동포학생들은 조선말을 외국어를 배우다싶이 습득해야 한다. 그러나 조선말은 외국어가 아니라 우리에게 있어서 국어이다.》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