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조선음악예술의 오늘〉국립교향악단(상)

2012년 08월 21일 14:45 공화국

나라들사이의 교류를 도모하는 음악을 /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 식 관현악》

지난 7월 첫선을 보인 모란봉악단의 공연은 세계적인 판도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오늘 조선에서는 모든 분야에서 《자기 땅에 발을 붙이고 눈은 세계를 보라》는 명제가 철저히 구현되여나가고있다. 음악예술부문도 마찬가지이다. 인민의 구미에 맞는 민족고유의 훌륭한것을 창조하는것과 함께 조선의 음악예술을 세계적인 수준에서 발전시켜나가고있는 대표적인 악단, 예술단을 소개한다.

2008년 2월 16일에 동평양대극장에서 진행된 김정일장군님의 탄생을 경축하는 국립교향악단과 뉴욕교향악단의 합동음악회(조선중앙통신)

명지휘자들이 감탄

1946년 8월 8일에 결성된 국립교향악단은 그동안 국내외에서 정력적으로 연주활동을 벌려왔다. 남조선, 일본에서도 공연을 한바 있다. 그들의 무대는 사상과 제도가 달라도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 호상 리해하고 우호친선관계를 맺을수 있음을 증명해보였다.

2008년 2월 미국의 뉴욕교향악단이 조선을 방문하였을 때 국립교향악단과의 합동연주회가 진행되였다.

그 력사적인 합동공연의 지휘를 맡은 뉴욕교향악단의 음악감독이며 이름난 지휘자인 로린 마젤씨는 감격에 넘친 어조로 《연주가들의 지휘자에 대한 반응력, 안삼블능력이 아주 높다. 세계적수준에 있는 악단이다. 기회가 있으면 다시한번 협연하고싶다.》고 이야기하였다.

평양에서의 합동공연소식을 전한 세계 각국의 언론들도 《반세기를 넘어 계속된 조선과 미국간의 문화적단절에서 눈석임이 시작되였다.》며 큰 감동을 준 조선의 교향악단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조선의 교향악단을 높이 평가하는 지휘자는 마젤씨뿐이 아니다.

작년에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남조선의 정명훈씨, 일본의 井上道義씨, 스위스의 샤률느 뒤뚜아씨가 조선을 방문하여 국립교향악단을 지휘하였다. 이들은 조선국립교향악단의 음악에 대하여 자기들이 《상상 못하는것을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세계 유일한 악단

조선의 교향악단은 연주기량에서 오랜 력사를 가진 유럽나라 악단들에 뒤지지 않은뿐만아니라 자기들의 고유한 음악전통을 자랑하고있다.

1960년대후반까지로 말하면 국립교향악단은 외국곡을 주로 연주하군 하였는데 광범한 인민들의 인기를 끌지 못하였다. 그러던 때 김정일장군님께서 민요와 조선의 가요를 관현악작품으로 창작할데 대한 방침을 제시하시였다. 유럽식 관현악의 형식도 깨뜨리고 민족악기와 양악기의 배합관현악을 구성하도록 하시였다. 주로 저대, 고음저대, 단소, 새납 등 죽관, 목관의 민족악기가 도입되고 민족적인 향취가 넘치는 교향곡이 창작되였다. 그 대표작이《청산벌에 풍년이 왔네》, 《아리랑》, 《그네뛰는 처녀》 등이다.

김연규단장

《조선의 국립교향악단은 국내의 전문가, 애호가뿐만아니라 광범한 인민들 그리고 외국인들도 다 쉽게 리해할수 있는 창작, 편곡을 한다. 가사없는 관현악을 들어도 음악적인 느낌과 함께 작품의 주제가 펼쳐보이는 그 광경까지도 떠오르게 하는 음악, 그것이 우리 교향악의 생명이라고 할수 있다.》고 김연규단장(73살)은 말하였다.

국립교향악단은 례컨대 풍년의 기쁨을 민족의 장단에 맞추어 펼쳐보이는 《청산벌》의 연주를 통해 그 진수를 외국인들에게도 알려준다.

국립교향악단은 몇해전부터 뉴욕교향악단의 평양공연에 대한 《답례공연》을 준비하여왔다. 조미관계의 현황을 반영하여 아직 실현은 되지 않았으나 악단관계자들은 미국방문의 날이 반드시 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작년 7월. 김정일장군님께서 국립교향악단의 공연을 관람하시였다. 그때 장군님께서는 주체성과 민족성, 음악성이 훌륭히 구현된 우리 식 관현악은 인민의 문화정서적요구를 충족시킬뿐만아니라 나라들사이의 친선과 교류를 도모하는데도 적극 이바지하고있다고 하시면서 조선의 교향악을 발전시키는데서 지침으로 되는 과업들을 제시하시였다.

국립교향악단은 지금 김정은원수님의 령도따라 장군님의 유훈관철에 심혈을 기울이고있다.

교향악단의 김연규단장도 《우리는 언제든지 미국에 가서 우리 음악예술을 과시할 준비가 되여있다.》고 힘주어 말한다.

(윤리나기자)

관련기사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