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상품전람회에서 보는 자력자강의 성과
2025년 05월 27일 09:00 경제화를 복으로, 제품의 다종화와 질향상실현
【평양발 김숙미기자】평양에서 봄철과 가을철에 진행되는 국제상품전람회는 대외무역을 발전시키며 나라들사이의 친선을 도모하고 경제관계를 확대하는 계기로 되고있다. 세계적인 보건위기상황으로 하여 수년간 개최하지 못한 전람회가 지난해 가을에 이어 올해에도 진행되여 내외의 관심을 모았다.

성황리에 진행된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
◇
12일 청년중앙회관에서 개막된 제23차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에서는 전람회가 중단된 기간에도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을 위해 생산을 활성화해온 국내기업들의 성과, 조선과의 경제협력을 희망하는 외국기업들의 열의를 엿볼수 있었다.
전람회에는 우리 나라와 로씨야, 중국, 먄마, 몽골, 방글라데슈, 타이의 110여개 기업체와 회사들이 참가하였다.

중국기업의 전시대
지난 세계적인 보건위기상황에서 국내기업들은 국내원료에 의거한 제품개발과 생산을 부단히 확대하여 자강력을 더욱 키워왔다.
조선국제전람사 김일혁과장은 《생산에서 원료와 자재, 설비의 국산화비중을 높이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다종다양한 제품들을 더 많이 개발하여 인민들에게 안겨주려는 국내기업들의 노력에 의해 우리 나라의 경제적자립성은 보다 높아졌다.》고 말한다.

김일혁과장
국내기업들이 이번 전람회에 출품한 분야를 보면 식료품, 의약품 등이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텔레비죤과 지능형손전화기를 비롯한 전자제품도 적지 않았다.
수정천기술무역회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되는 씸(SIM)장착용지능형손목시계를 출품하였다. 전화호출과 통보문전송, 음악재생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이 제품은 회사가 자체로 개발한것이다.

수정천기술무역회사에서 출품한 씸(SIM)장착용지능형손목시계

수정천기술무역회사에서 출품한 씸(SIM)장착용지능형손목시계
2010년에 개설되여 먼저 텔레비죤생산을 시작한 이 회사는 그 대량생산을 실현한데 기초하여 최근년간 텔레비죤지능화변환기, 손전화기를 비롯하여 제품의 가지수를 점차 늘이였다.
지난해 12월에 처음으로 내놓은 새로운 지능형손목시계의 수요가 대단히 높았다고 하면서 김의정판매원(23살)은 《이 시계는 부모가 위치측정체계로 자기 자식이 어디에 있는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수 있다. 심장박동수와 혈압, 혈액산소포화도, 걸음수도 측정할수 있어 년로자들속에서 반향이 좋다. 한번 충전하면 48시간정도 쓸수 있다.》고 설명한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손전화기를 제작하는 단위로 알려진 조선만경무역회사 진달래손전화기공장에서는 이번 전람회에 이전에 비해 성능을 갱신한 《진달래 12》손전화기를 내놓았다.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이 회사의 박창효부원(32살)은 사람들은 가격이 편안하고 속도가 빠르며 외형이 보다 맵시있는 손전화기를 많이 찾는다, 인민들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우리는 국내의 원료와 자재에 의거하여 생산원가를 최대로 낮추면서 성능이 더 좋은 손전화기들을 개발하는데 힘을 기울일것이라고 말하였다.
전람회장에는 질좋은 의약품과 건강제품을 생산하는 부강제약회사를 비롯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국내산제품들을 가지고 다른 나라에서 진행되는 축전들에 참가하군 하는 단위들도 있었다.
(조선신보)
-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 조선만경무역회사의 손전화기 전시대
- 수정천기술무역회사 전시대
- 수정천기술무역회사에서 출품한 씸(SIM)장착용지능형손목시계
- 수정천기술무역회사에서 출품한 씸(SIM)장착용지능형손목시계
- 성황리에 진행된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
- 성황리에 진행된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
- 중국기업의 전시대
- 부강제약회사 제품에 대해 말하는 판매원
- 부강제약회사 전시대
- 김일혁과장
- 개막식이 12일에 진행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