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옥류관, 청류관, 련못관-식당들의 특색과 개성을 살린 명료리들

2025년 04월 18일 06:56 공화국

전국료리축전 지정료리전시회에서

제28차 전국료리축전(평양  3월 31일-4월 3일)에서는 지정료리전시회가 진행되였다. 주최자인 조선료리협회가 각 단위에서 출품하는 료리를 사전에 지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전시회는 식당들의 특색과 개성을 뚜렷이 살린것으로 하여 이채를 띠였다.

옥류관에서 출품한 료리

옥류관에서는 평양랭면, 언감자국수, 자라죽, 자라탕, 철갑상어간장찜, 보가지탕을 비롯한 맛좋고 영양가가 높은 갖가지 우수한 민족료리들을 출품하였다.

신선로, 고기쟁반국수, 록두지짐, 팥소쑥찰떡, 푸초만두, 메기훈제 등을 출품한 청류관의 료리들은 언제나 시민들이 즐겨찾는 인기료리들이다.

청류관에서 출품한 료리들

련못관에서 출품한 료리

밀가루음식을 잘하기로 소문난 련못관에서는 밀국수, 찐만두, 우동, 칼제비국, 짜장면, 꽈배기를 비롯한 맛좋은 밀가루음식을 내놓아 단위의 특색을 잘 살렸다.

평양오리고기전문식당에서 출품한 료리

평양오리고기전문식당에서는 자기 식당의 특성에 맞게 오리불고기, 오리곰, 오리고기구이, 오리내포합성, 오리발무침, 오리고기참깨튀기를 비롯한 영양가높은 오리고기료리들로 전시대를 풍성하게 장식하였다.

칠성각은 타조고기료리로 유명한 식당이다.

칠성각에서 출품한 료리

식당에서는 지정료리전시회에 타조불고기, 타조날개졸임, 타조목살찜, 타조위무침, 타조염통보양찜, 타조발통졸임을 비롯한 특색있는 타조고기료리들을 전시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모았다.

보통강청량음료점의 전시대도 다양한 밀가루음식과 음료들로 하여 사람들의 발길이 잦았다.

이 식당의 장식단설기, 팥소단과자, 효모빵, 약과, 닭알빵, 떡호박단떡, 남새소빵, 다식 등의 음식들은 특별히 장식적효과가 뛰여나 예술작품을 방불케 하였다.

지정료리전시회에는 민속명절 및 상밥음식도 특색있게 전시되였다.

민속명절음식으로는 설명절,정월대보름,추석음식이 출품되였다.

설명절음식

만경대구역종합식당 만경대단고기집에서 출품한 설명절음식에 대한 참관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떡국,삼색설기떡,깨강정을 비롯한 설명절음식들은 모양과 색갈,담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정갈하고 손색없는것으로 하여 보는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 식당의 료리사 김은옥씨에 의하면 이번에 출품한 음식들은 설명절에 봉사하는 료리들가운데서 손님들이 제일 많이 찾는 음식들이라고 한다.

5첩상밥차림

상밥음식으로는 5첩, 7첩, 9첩상밥차림이 전시되였다.

상밥차림에서는 부식물을 담는 접시의 개수에 따라 첩수를 가르는데 국과 김치,장은 반드시 차려내는 음식으로서 가지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한다.

민속명절 및 상밥음식전시대

평천구역에 사는 한 녀성은 이번 축전을 통하여 고유한 민속전통의 식생활풍습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였다고 하면서 《가정에서도 우수한 민족료리들을 많이 만들어 음식문화를 보다 다양하게 해나가겠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평양지국】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