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청년영웅광산, 마그네샤공업의 주체화에서 또 하나의 성과
2023년 10월 18일 07:54 경제공업용 수산화마그네시움생산공정을 확립
함경북도 단천군에 위치하는 대흥청년영웅광산에서 공업용 수산화마그네시움생산공정을 자체의 힘으로 일떠세워 마그네샤공업의 주체화실현에서 또 하나의 의의있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1980년대말에 개발된 이곳 광산은 매장량이 수십억t으로서 세계마그네사이트 총 매장량의 25%이상을 차지하고있다.
광산에서는 마그네사이트광석채굴과 함께 마그네샤크링카, 고질마그네샤크링카, 경소마그네샤를 비롯한 가공품들을 생산하고있다.
특히 조선에 흔한 연료에 의한 마그네샤크링카 및 경소마그네샤생산체계를 완비하고 생산을 본격적으로 벌리고있다.
공업용 수산화마그네시움은 제약공업과 화장품공업을 비롯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수요가 높은 원료이다.
세계적으로도 공업용 수산화마그네시움에 대한 수요가 대단히 높지만 조선처럼 매장량이 풍부한 마그네사이트산지를 가지고있지 못한것으로 하여 바다물에서 화학적인 방법으로 추출해내고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원가가 대단히 많이 드는 반면에 생산량이 많지 못하여 수요에 따라세우지 못하고있다.
경소마그네샤 2차, 3차제품을 많이 만들어 인민경제의 활성화에 이바지할데 대한 당정책에 따라 나선 이곳 광산의 일군들과 로동자들은 새로운 방법, 물리적방법으로 공업용 수산화마그네시움을 생산할수 있는 공정을 자체의 힘과 기술로 일떠세웠다.
그 과정에는 시련과 난관도 적지 않았다. 그중에서도 경소마그네샤속에 들어있는 규산분을 제거하고 건조계통의 생산성을 높이는것이 난문제였다. 광산에서는 해당 과학연구단위와 4.15기술혁신돌격대와의 창조적협조를 강화하여 제기된 기술적문제들을 풀어나가는 한편 필요한 자재들을 제때에 보장해주면서 이 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갔다.
하여 원심분리의 방법과 수화공정의 능력에 맞게 건조설비를 증설하는 방법으로 제기된 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할수 있게 되였다.
광산에서는 이어 저수탕크능력을 종전의 10배로, 침전탕크능력은 5배로 확장하였으며 방대한 퇴수망공사를 불이 번쩍 나게 내밀어 짧은 시일안에 완성하였다.
그리하여 적은 원가로 순도높은 수산화마그네시움을 대량 생산해낼수 있는 생산공정이 검덕지구의 한끝인 대흥청년영웅광산에 그쯘하게 갖추어지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