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혁명사의 분수령, 로동당대회
2026년 02월 20일 06:30 정치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는 당과 혁명앞에 나선 중대한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토의를 진행한데 기초하여 결정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사업총화보고에 제시된 과업을 철저히 관철할데 대하여》를 전원일치로 채택하였다.(조선중앙통신)
매 시기, 매 단계마다 명확한 투쟁방력과 목표들을 책정
2월 하순 조선로동당 제9차대회가 소집된다.
조선로동당은 혁명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당대회들을 소집하고 명확한 투쟁방략과 목표들을 책정하였으며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향도하여왔다.
80여성상에 이르는 로동당의 로정에 새겨진 뜻깊은 당대회들은 그 하나하나가 다 혁명의 새로운 발전과 눈부신 도약을 안아온 력사의 분수령들이였다.
당창립대회
1945년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되였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력사적인 보고 《우리 나라에서의 맑스-레닌주의당건설과 당의 당면과업에 대하여》에서 국내외에 조성된 정치정세를 상세히 분석하신데 기초하여 당중앙지도기관으로서 당중앙조직위원회를 내올데 대하여 강조하시고 우리 당의 조직로선과 정치로선을 밝히시였다.
당의 조직로선에서는 장기간의 항일혁명투쟁에서 검열되고 세련된 우수한 공산주의자들을 핵심으로 하여 당의 조직적골간을 꾸리며 당을 무산계급의 토대우에 튼튼히 선 대중적당으로 만들고 유일한 지도사상에 기초한 전당의 사상의지 및 행동의 통일을 확고히 보장하며 민주주의중앙집권제적규률을 튼튼히 세워야 한다는것을 규정하였다.

북조선로동당창립대회에서 보고하시는 김일성주석님
당의 정치로선에서는 민주주의인민공화국창건을 기본정치과업으로 규정하고 그 실현을 위한 4대당면과업을 밝히였다.
대회는 당중앙조직위원회를 결성하고 당의 창건을 온 세상에 선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