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계의 기운찬 복무로 5개견계획의 완수를
2025년 08월 12일 06:38 경제 공화국국가과학기술위원회 《애국적인 투뇌전, 탐구전을 벌린다》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제시된 5개년계획을 완결하는 하반년에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책임과 역할이 보다 중시되고있다.
위원회에서는 상반년기간 나라의 과학기술사업을 성과에서도 교훈을 찾는 립장에서 전면적으로 투시해본데 기초하여 앞으로의 발전도약을 위한 혁신적인 목표들을 수립하였다.

국가과학원 현대화연구소의 연구사들
안성권국장에 의하면 과학기술발전 국가중점대상과제수행에서 과학성, 완벽성을 보장하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고 모든 국가중점대상과제들의 도달목표와 도달지표 등을 세부적으로 따져보면서 그 수행을 높은 질적수준에서 완벽하게 해나가도록 실무적조치들을 취하고있다.
또한 성, 중앙기관, 과학연구단위들과 수시로 련계를 맺고 대상과제들을 일정계획대로 내미는데 필요한 설비, 자재들을 예견성있게 보장해주는 사업이 전개되고있다.
실행가능하고 현실적인 방도들이 강구되는 속에 선진적인 열처리기술개발, 임풀스조종기술에 의한 전기기관차의 성능개선 등 수십개의 대상과제들을 수행하는데 유리한 조건들이 마련되고있다.

국가과학원 동력기계연구소에서 (《로동신문》)
한편 인민경제 주요부문들에서 긴절하게 해결을 기다리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풀기 위한 수십건의 과제들이 보충되였다.
이에 따라 산소열법용광로에 쓰이는 내화물재료의 질개선, 베아링강생산공정확립, 여러가지 섬유생산기술개발도입 등 우리의 경제를 자립적토대우에 올려세우는데 이바지하는 많은 목표들이 새롭게 세워지고 계획성있게 추진되고있다.
설비들의 국산화비중을 높이고 경제적효과성과 과학성이 담보되는 연구성과들을 도입하는데서도 많은 문제들이 나서고있지 않은가.
위원회에서는 지방공업공장들에 필요한 기계설비들과 가정용전기제품들을 국산화할수 있는 지표들을 확정하고 그 질을 높여 제작하는 사업을 강하게 내밀고있다. 이와 함께 당, 기름, 향료, 색소문제를 풀수 있는 실용성있는 기술개발과 새 품종육종사업 등 많은 대상과제들이 박력있게 수행되고있다.
금속, 전력, 석탄공업을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정비보강사업에 이바지하는 기계설비들을 국내의 실정에 부합되고 선진성, 현대성이 보장되게 연구제작하는 사업도 힘있게 벌어지고있다.
과학기술심의사업을 더욱 개선강화할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들이 탐구되고 여러 정보체계개발사업이 성과적으로 진척되고있다.
과학기술인재관리를 보다 개선하며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인재들을 효률적으로 동원리용하는 문제와 성, 중앙기관들에 과학연구성과들을 기동성있게 도입하는 문제들에 초점을 돌리고 해당한 대책들을 따라세우고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일군들은 과학계의 기운찬 보무로 5개년계획을 성과적으로 완결하는데 이바지하는 완벽한 결과물들을 이루어냄으로써 당 제9차대회를 알찬 연구성과들로 맞이할 결의를 안고 분발하고있다.
(조선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