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시민들속에서 호평을 받은 지방공업공장의 제품들
2025년 05월 14일 05:57 주요뉴스전국의 20개 시, 군들에서 련이어 준공을 맞이하고 생산활성화의 동음을 높이 울리고있는 지방공업공장들에서 그곳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나오고있다.
《금야강》상표의 섭조개간장,막걸리
금야군식료공장(함경남도)의 제품들이 호평을 받고있다.
함경남도 남부에 위치하고있는 금야군은 산과 벌, 해안을 다같이 가지고있는 도안의 주요알곡산지의 하나이다.
금야군식료공장에서는 사탕, 과자, 강정, 음료, 간장, 된장, 기름을 비롯하여 수십가지의 식료품들을 생산하고있다. 제품들은 모두 자기 고장의 원료를 가지고 만들었는데 상표는 《금야강》이다.

금야군식료공장의 제품들
그중에서도 금야군에 흔한 섭조개와 도라지를 가공처리하여 만든 섭조개간장, 도라지고추장은 그 맛이 아주 독특하여 가정부인들의 관심사로 되였다.
소문난 금야벌의 찹쌀을 리용하여 만든 막걸리도 많은 사람들속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밖에도 잣나무,구기자나무,단나무의 열매를 가지고 만든 소주는 그 맛이 향기롭고 감미로운것으로 하여 관심을 모았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4월 29일〜5월 6일)를 돌아보고 이 공장의 제품에 접한 리성복씨(48살)는 《〈금야강〉상표의 제품들이 모두 특색이 있다. 어느것이나 다 마음에 들어 한가지씩 구입하였는데 식구들에게 금야군의 별식을 대접하겠다.》고 웃음을 지었다.

금야군식료공장의 제품들
구장군식료공장의 《룡문대굴》
구장군식료공장(평안북도)의 제품들은 상표부터가 특색이 있다.
지하의 명승으로 국내외에 알려진 《룡문대굴》이다.
구장군의 룡문산에 자리잡고있는 룡문대굴은 석회암동굴로서 천태만상의 만물상을 보여주는 희귀한 천연동굴이다.
《룡문대굴》식료품들을 구입한 사람들이 상표를 보면서 즐거운 미소를 짓군 한다.
구장군식료공장 장영철지배인은 《지난 시기에는 사람들이 〈룡문대굴〉이라는 상표를 무심히 보아왔다. 지금은 지방중흥의 첫 실체로 새롭게 태여난 공장의 제품이여서인지 어느 하나도 소홀히 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구장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이곳 공장의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오미자, 삼지구엽초로 만든 소주이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를 돌아보고 이 공장의 제품에 접한 리천일씨는 지방발전정책의 혜택을 받았다며 《나의 고향은 구장군이다. 오늘 이렇게 20여년만에 고향의 물과 원료로 만든 식품을 마주하게 된다.》고 감개를 금치 못하였다.

구장군식료공장의 제품들
《구성》상표의 발효초음료가 특색
구성시식료공장(평안북도)의 제품들은 《구성》상표를 달고있다. 그 가운데서 가장 특색있는것은 발효초음료이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를 돌아보고 이 공장의 제품에 접한 현인옥씨(56살)는 《지금까지 여러가지 발효초음료를 보아왔지만 머루,다래로 만든것은 처음이다. 그래서 더욱 호감이 간다.》고 말하였다.
공장의 장금철지배인에 의하면 이곳에서는 한가지 원료를 가지고도 사람들의 각이한 기호에 맞게 다양한 식료품을 만들어내고있다고 한다.

구성시식료공장의 제품들
실례로 머루,다래를 가지고 단물,단졸임,발효초음료를 만들고 오미자로는 소주와 단물을 만들고있다.
이곳 공장에서는 자기 고장의 특산도 효과있게 리용하고있다.
구성시에는 구성사슴목장이 있다.
공장에서는 사슴목장에서 나오는 록용을 가지고 록용소주도 생산하고있는데 이번 전시회에서 수요가 높은 제품들중의 하나였다.

구성시식료공장의 제품들
질제고경쟁의 산물인 《함주》식료품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에서 《함주》상표를 단 함주군식료공장(함경남도)의 제품들이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모았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지난해 8월 동해벌방 함주군 지방공업공장 건설현장을 찾으시고 인민의 재부로 길이 남을 창조물에는 사소한 결점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간곡히 말씀하시였다.
원수님의 세심한 관심속에 훌륭히 일떠선 함주군식료공장에서는 령도자의 인민사랑이 군안의 모든 가정들에 가닿도록 하기 위해 생산경쟁,기술경쟁,질제고경쟁을 맹렬히 벌리며 증산의 동음을 세차게 울려가고있다.

함주군식료공장의 제품들
공장에서는 이번 전시회에 당과류와 기초식품,과일음료를 비롯하여 60여가지의 식료품을 생산하고있다.
당과류만 하여도 옥쌀강정,락화생강정,살구씨향과자,우유사탕,콩사탕,칼시움사탕,깨사탕 등 제품의 가지수가 실로 다양하다.
콩기름,옥쌀기름,들깨기름,락화생기름을 비롯한 여러가지 식용기름제품도 맛과 질은 물론 포장에 이르기까지 중앙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들에 짝지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특히 공장에서 생산한 딸기단물,복숭아단물,사과단물,배단물을 비롯한 음료들은 과일특유의 맛과 색갈을 잘 살리고있다며 호평을 받았다.

함주군식료공장의 제품들
《금당》상표의 수산물가공품이 인기
온천군식료공장(남포시)에서는 당과류, 수산물가공품, 기초식품, 음료를 비롯하여 100여가지의 식료품을 생산하고있다.
자기 지역의 원료원천에 의거하여 새로 개발생산한 이 공장 제품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포장도 중앙제품 에 못지 않다.
상표는 김일성주석님께서 생애의 마지막시기에 현지지도하신 온천군 금당리의 지명을 뜻하는 《금당》이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에 출품한 닭알우유과자, 고구마단묵, 들깨기름, 깨잎간장, 맛식혜, 복숭아단물, 발효초음료 등은 수도시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온천군식료공장의 제품들
특히 수산물가공품에 대한 인기가 대단하였다.
공장에서는 바다를 낀 지역적특성에 맞게 대합조개,망둥어,바스레기와 같은 수산물을 가공하여 말린살편들과 풋고추건뎅이젓, 멸치젓, 호드기젓 등 맛이 좋고 영양가가 높은 다양한 가공품들을 만들고있다.
그중에서도 풋고추건뎅이젓은 공장의 명제품으로서 최고의 인기를 기록하고있다.
온천군식료공장 관계자는 《우리 공장 수산물가공품들이 군내주민들은 물론 수도시민들도 선호하고 즐겨찾는 인기제품으로 되고보니 정말 긍지스럽다. 앞으로 우리 군을 대표할수 있는 명제품들을 더 많이 개발생산하겠다.》고 말하고있다.

온천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어랑천》상표의 술,단물이 호평
올해 1월에 새로 준공한 어랑군식료공장(함경북도)에서는 현재 겹과자, 바삭과자, 국수강정, 콩사탕, 박하향사탕, 우유향사탕, 마늘간장, 밀간장, 띄운콩, 다래단물, 오미자단물, 소주를 비롯한 50여가지의 식료품들을 생산하여 군내주민들의 수요를 보장하고있다.
자기 지역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생산된 공장제품들에 대한 군내주민들의 긍지와 애착은 높다.

어랑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어랑군의 서부에서 발원하여 조선동해로 흘러드는 어랑천의 지명을 따서 제품상표를 《어랑천》이라고 달았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에 처음으로 참가하여 첫선을 보인 《어랑천》제품들에 대한 수도시민들의 반향은 대단히 좋았다.
특히 어랑군에서 나는 산열매와 약재로 만든 술과 단물이 시민들속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도토리, 찔광이, 삼지구엽초, 단나무열매, 다래, 오미자 등으로 만든 술과 단물은 자기 지역의 특성을 살린 우수한 제품들로서 전시회기간 시민들속에서 구입열이 높았다.

어랑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수요가 높은 《운산》상표의 단물들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에는 《운산》상표를 단 식료품들도 전시되였다.
올해 2월에 준공한 운산군식료공장에서 생산한 제품들이다.

운산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산이 높고 구름이 자주 낀다고 하여 그 이름도 운산인 산골군의 식료공장에서는 이번 전시회에 기초식품, 당과류, 음료를 비롯하여 30여가지의 식료품들을 출품하였다.
들깨사탕, 잣사탕, 살구씨향과자를 비롯한 《운산》상표의 당과류들이 구수한 맛을 잘 살려 수도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공장의 전시대에는 산열매와 과일로 만든 단물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특별히 많았다.
향긋한 냄새만으로도 상쾌감을 주는 배단물과 쩡하면서도 감칠맛이 도는 다래단물,새큼달큼한 맛을 내는 단나무열매단물은 지방의 풍미를 살린것으로 하여 수도시민들에게 기쁨을 더해주었다.

운산군식료공장의 제품들
영양가가 높은 《관모천》구기자식료품
제16차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에서 《관모천》상표의 구기자식료품들에 대한 인기가 대단하였다.
《관모천》은 경성군식료공장(함경북도)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상표이다.

경성군식료공장의 제품들
메마른 들판, 모래땅, 산비탈 등지에서 자라는 약용식물인 구기자는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항산화작용, 간보호작용, 혈당 및 혈압낮춤작용, 열내림작용을 한다.
경성군은 국내에서 구기자생산지로 알려져있다.
공장에서는 영양학적가치가 높은 구기자식료품을 만드는데 맞게 생산과 질보장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창발적으로 풀어나갔다.

경성군식료공장의 제품들
매주 품평회를 조직하고 구기자의 고유한 맛을 살리면서도 약리적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사업을 심화시켜 제품의 질적지표를 충분히 만족시키는 생산방법을 완성하였다.
평양제1백화점 상품전시회를 돌아본 시민들은 시민들은 한결같이 구기자를 가지고 특색있는 식료품들을 개발한데 대해 놀라움과 찬사를 표시하면서 도자기와 온천으로 소문났던 경성군이 오늘은 구기자식료품들로 하여 더욱더 유명해졌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였다.
【평양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