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지역, 단위들에서 다양한 에네르기자원의 개발리용을
2024년 06월 15일 07:24 경제지방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
현시기 조선에서는 다양한 에네르기자원의 개발리용은 지방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의 하나로 되고있다. 당과 정부의 인민적시책에 의하여 나라의 이르는 곳마다에 새 거리들과 농촌살림집들, 문화후생시설들이 새로 일떠서고 국가경제의 규모가 날로 커가고있는 현실은 모든 지역들에서 다양한 에네르기자원을 적극 개발리용하여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보장해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
로동당에서는 오래전에 다양한 에네르기 특히 자연에네르기자원에 의한 전력생산을 전력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책적문제의 하나로 제시하였다.
시, 군들에서는 강하천이 많은 조선의 실정에서 맞게 중소형발전소건설을 추진하는 한편 태양에네르기와 풍력, 지열과 조수력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자원을 리용한 전력생산에도 힘을 넣고있다.
평양시에서는 구역, 군들에 자연에네르기자원에 의한 전력생산능력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일관하게 벌리는 과정에 현재 그 생산량이 종전에 비해 두배나 많아졌다.
다른 시, 군들에서도 자기 지방의 특성에 맞게 자연에네르기자원을 탐구, 리용하고있으며 기관, 기업소들에서도 자체의 실정에 맞게 전력생산을 파동없이 진행해나가고있다.
례컨대 강원도체신관리국은 태양빛전지판을 리용하여 단위의 경영과 업무활동에 소요되는 전력을 충분히 보장하고있다. 관리국에서는 생산된 전기로 사무청사의 조명은 물론 업무활동에 리용되는 수십대의 콤퓨터들에 필요한 전원을 보장하고있으며 태양빛교류복합정류기와 무정전전원장치도 제작설치하여 업무용기재들과 통신설비들이 안전한 상태에서 가동하게 하고있다.
신의주방직공장의 로동자합숙에는 지열에 의한 랭난방보장체계가 갖추어져있다. 로동자합숙을 새로 일떠세울 당시 공장에서는 종전대로 석탄을 리용하여 난방을 보장하겠는가 아니면 지열에 의한 방식으로 하겠는가를 놓고 론의가 분분했는데 이곳 책임일군은 에네르기절약형, 환경보호형인 지열에 의한 랭난방보장체계를 받아들이는것을 당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중요한 사업으로 여기고 그 실현에로 종업원들을 불러일으켰다.
은천군 량담농장 제11작업반마을에서는 소형풍력발전기를 도입하고있다. 현재 작압반마을에서는 풍력으로 얻은 전기로 조명도 보장하고 문화정서생활도 하고있다.
(조선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