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서 인공지능기술의 중심은 김일성종합대학의 연구소
2023년 12월 03일 08:25 경제올해 10대최우수정보기술기업으로 선정
지난 10월에 진행된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2023에서는 올해 10대최우수정보기술기업이 선정되였다.
최우수정보기술기업은 국가급의 정보체계를 비롯한 중요정보기술제품의 수와 품질관리체계의 수준, 핵심기술의 보유량, 총생산액 등에서 전국적으로 가장 앞서나가고있는 단위이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올해 국가경제의 수자화를 실현하고 국가공무정보화, 농업부문정보화, 교육부문정보화 등 국가적의의를 가지는 중요정보화대상을 추진해나가는데서 큰 몫을 맡아하였다.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부 인공지능기술연구소는 올해 10대최우수정보기술기업의 하나다.
이곳 연구소는 올해에 인공지능기술에 의한 필답시험지원체계와 농업부문관리정보체계를 개발도입하고 농업부문과 보건부문의 정보화총설계서를 작성완성하는데서 핵심적역할을 하였다.
조선에서도 국가정보화와 수자경제건설에 이바지하는 각종 쏘프트웨어들을 비롯한 정보기술제품들을 생산하는 정보기술기업들은 나라의 정보산업발전을 떠밀고나가는 핵심력량이다.
그러나 매 기업이 나라의 정보화실현에 기여하는 정도는 각이하며 발전수준도 단위마다 차이가 있다.
그 중요한 척도의 하나가 바로 핵심기술의 보유량이다.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부 인공지능기술연구소는 올해에 인공지능기술에 의한 필답시험지원체계와 농업부문관리정보체계를 개발도입하고 농업부문과 보건부문의 정보화총설계서를 작성완성하는데서 핵심적역할을 하였다.
비결은 이 연구소가 음성인식, 문자인식, 기계번역기술을 비롯한 인공지능응용기술들을 단위의 핵심기술로 확고히 틀어쥔데 있다.
그를 위한 이곳 일군들의 사업은 목적지향성있는 연구과제설정과 주동적이며 계획적인 계기조성으로 특징지어진다.
연구소에서는 세계적인 발전추세와 선진과학기술자료들의 연구분석사업에 선차적임 힘을 기울이고있다. 여기에는 연구소의 모든 일군들과 연구사들이 자기의 뚜렷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참가하고있으며 그에 대한 총화는 여러 평가지표에 따라 엄격히 진행되고있다.
연구분석사업의 과학성, 정확성, 효률성을 높이는데서는 과학평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과학평의회에서는 연구사들이 문헌들을 분석한 정형과 연구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심의해보면서 선진기술을 깊이있게 습득할수 있는 묘리와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방도, 정확한 연구방향 등을 알려주고있다. 결국 해당 기술분야에 대한 연구분석은 담당연구사 한사람만이 아니라 연구소는 물론 학부의 두뇌진이 함께 수행하는것으로 된다.
이것은 선진과학기술성과들을 더 빨리, 더 많이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여 남들이 넘볼수 없을 정도로 그 기술발전수준을 급상승시켜나갈수 있도록 연구사업을 가장 정확하고 높은 질적수준에서 벌려나갈수 있게 하는 중요한 담보로 되고있다.
또한 정보과학부 책임일군들의 과학적인 지도가 안받침되는 속에 연구소에서는 총화모임과 토론회, 발표회, 인터네트를 통한 론문발표 등 모든 계기조성을 핵심기술을 더 많이 틀어쥐고 인공지능응용기술들을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과정으로 되게 하고있다.
단위발전의 디딤돌이 되고 지향적사유의 공간이 되며 세계와의 치렬한 경쟁마당으로 될수 있는 계기들을 주동적으로 마련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매 연구사의 실력이 더욱 높아져 인공지능기술부문의 과학연구중심, 학술중심의 지위를 더욱 든든히 다지게 되였다고 한다.
(조선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