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주석님 탄생 111돐, 조선각지에서 다양한 경축행사
2023년 04월 12일 11:33 공화국김일성주석님 탄생 111돐을 맞으며 조선각지에서 다양한 경축행사들이 진행되고있다.
중앙사진전람회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중앙사진전람회 《우리식 사회주의농촌발전에 쌓으신 불멸의 업적》이 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개막되였다.
전람회장에는 사회주의농촌건설의 휘황한 앞길을 밝혀주시고 농업근로자들을 나라의 주인으로, 농촌혁명가들로 키워주신 절세위인들의 업적을 전하는 사진문헌들이 정중히 모셔져있다.
《황금이삭 설레이는 농장벌에 계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 《애국미헌납운동의 첫 봉화를 올린 김제원농민과 담화하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 등의 사진문헌들은 농민들과 무릎을 마주하시고 농사일도 의논하시며 대해같은 은덕을 베풀어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고귀한 혁명생애를 전하고있다.
《대홍단군종합농장을 찾으시여 감자농사에서 종자혁명을 일으킬데 대한 방향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시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비롯한 사진문헌들을 보면서 참가자들은 농업혁명의 불길을 지펴주시고 농업생산에서 새로운 전환이 일어나도록 정력적으로 령도하신 장군님의 업적을 깊이 체득하였다.
《거창한 온실바다로 펼쳐진 중평온실농장을 돌아보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 등의 사진문헌들은 새시대 농촌혁명강령을 제시하시고 우리식 사회주의농촌의 비약적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어주시는 원수님의 자애로운 영상을 가슴속에 새겨주었다.
개막식에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리일환비서와 평양시인민위원회 최희태위원장, 평양시당위원회 리명철비서, 관계부문 일군들, 시안의 근로자들이 여기에 참가하였다.
개막사를 승정규문화상이 하였다.
국가산업미술전시회
국가산업미술전시회가 6일 국가산업미술전시회장에서 개막되였다.
《산업미술은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의 척후대》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김정은원수님께서 몸소 지도하여주신 190여점의 대표적인 산업미술도안들을 비롯하여 전국의 산업미술전문가들과 애호가들이 창작한 540여점의 각종 도안들과 실현제품, 모형 등이 전시되였다.
개막식에는 리성학내각부총리, 교육위원회 김승두위원장, 김정남기계공업상, 김창석경공업상, 관계부문, 산업미술부문 일군들, 창작가들이 참가하였다.
개막사를 리성학부총리가 하였다.
연설자는 모든 일군들과 창작가, 교원, 연구사들이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으로 산업미술창작에서 개선을 가져오며 재능있는 인재들을 더 많이 키워낼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중앙미술전시회
중앙미술전시회가 10일 조선미술박물관에서 개막되였다.
전시회장에는 자주의 기치밑에 전진하는 력사의 새 기원을 열어놓으시고 사회주의조선의 영원한 승리와 번영을 위한 만년재보를 마련해주신 김일성주석님의 불멸의 혁명생애와 업적을 담은 미술작품들이 모셔져있다.
인민의 행복을 위한 주석님의 구상과 의도를 가장 충직하게 받드신 김정일장군님의 혁명실록을 전하는 작품들과 김정은원수님의 령도밑에 변혁과 발전의 새시대를 맞이한 조국의 현실, 당 제8차대회와 당중앙전원회의들의 결정관철에 떨쳐나선 인민들의 투쟁모습을 보여주는 작품들도 전시되여있다.
개막식에는 당중앙위원회 리일환비서와 미술부문의 일군, 창작가들, 평양시내 근로자들이 참가하였다.
승정규문화상이 개막사를 하였다.
영화상영주간
태양절경축 영화상영주간이 개막되였다.
영화상영주간 각지 영화관, 문화회관들에서는 주석님의 고귀한 혁명생애와 불멸의 업적을 수록한 기록영화들과 혁명영화 등의 예술영화들이 상영되게 된다.
절세위인들의 령도아래 줄기찬 발전을 이룩하여온 우리식 사회주의의 참모습과 조선인민의 사상정신적풍모를 보여주는 기록영화들과 다양한 주제의 예술영화들도 상영되게 된다.
개막식이 10일 평양국제영화회관에서 진행되였으며 이날 각 도들에서도 영화상영주간이 개막되였다.
(조선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