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광명성절경축 2022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

2023년 03월 29일 08:19 문화

《다양한 경험과 소재를 생동하게 표현》

광명성절경축 2022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가 동영상심사형식으로 진행되였다. (사진은 금상을 쟁취한 후꾸오까초급 예술선전)

광명성절경축 2022학년도 재일조선학생중앙구연대회가 진행되였다. 감염방지대책의 일환으로서 작년에 이어 동영상심사형식을 취한 이번 대회에 각지 초, 중, 고급학교 학생들 490여명이 참가하여 평상시 련마해온 구연실력을 남김없이 발휘하였다.

대회는 코로나재앙의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학생들이 민족성고수의 기본핵인 우리 말 소양을 높이는데서 이룩한 성과를 일반화함으로써 우리 말을 배우고 늘 쓰는 운동을 더욱 활성화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목적으로 조직되였다.

실행위원회에서는 당초 1월말과 2월초순에 동일본, 서일본에서 각각 대회를 조직하기로 하였으나 신형비루스감염이 재확산되고 경연장에서의 감염에 대한 불안이 가시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동영상심사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한편 실행위원회에서는 작년에 우수상, 장려상으로 표창한 시상방식을 변경하여 금상, 은상, 동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대회에서는 랑독, 시랑송, 이야기, 웅변, 재담, 예술선전, 연극, 영어암송, 영어웅변의 계 9개부문에서 심사가 진행되였다. 총 185연목중 우리 말부문에서 43연목이, 영어부문에서 9연목이 금상으로 선출되였다. (고급부 영어웅변부문은 2월 1일에 대면식으로 진행되였으며 시상은 1,2,3등으로 진행하였다.)

심사위원들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체험한 다양한 경험을 자신있게, 생동하게 잘 이야기하였다.》(이야기부문 강평),《시를 열심히 읊자는 나머지 시작부터 형상이 굳어지거나 격식을 차리는 경향이 많이 극복되였으며 과제작품들의 특성과 양상에 맞는 목소리를 옳게 가려쓰는데서도 전진이 있었다.》(시랑송부문 강평),《몸가까운 테마로부터 인생관의 변화까지 다양한 주제로 웅변이 피로되였다. 특히 조고생활을 통하여 얻은 귀중한 경험과 재일동포사회의 미래를 떠메고나갈 인재로 준비하겠다는 굳은 결심이 웅변글과 화술에 정확히 반영되였다.》(고급부 영어웅변부문 강평)라고 말하였으며 학생들과 교원들이 코로나재앙속에서도 대회참가를 위해 화를 복으로 바꾸어 자신의 실력을 선보인데 대해 입을 모아 높이 평가하였다.

(한현주기자)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