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인기제품들/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
2023년 01월 29일 08:23 경제 공화국조선의 각지 공장, 기업소들에서 국산화, 현대화, 질제고를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는 속에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여러 제품들을 개발생산하고있다. 최근 인기를 모으고있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송화거리에도 전문상점 개설/《금산포》상표의 젓갈제품
서해지구에 위치한 금산포젓갈가공공장의 젓갈제품이 독특한 풍미를 자랑하며 날로 인기를 끌고있다.
공장에서는 영양가높은 《금산포》상표의 젓갈품들이 공업적방법으로 대량생산되여 2018년부터 수도와 지방의 각지에 새로 전개된 특산물상점과 매대들에서 전문봉사되고있다.
사람들은 특이한 맛과 향기로 입맛을 돋구어주는 젓갈을 찬으로는 물론 다른 음식의 양념감으로 널리 리용하고있다.
최근에는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젓갈제품들의 품질이 더욱 좋아졌다는것이 각지 소비자들의 일치한 평가이다.
하여 수도의 곳곳에 자리잡은 특산물매대들은 언제나 많은 시민들로 흥성인다.
지난해 웅장화려하게 일떠선 송화거리에도 전문상점이 새로 개설되여 시민들의 식생활상편의를 도모하고있다.
송화거리의 상징인 80층짜리 초고층아빠트의 1층에는 사동금산포특산물상점이 번듯하게 꾸려져 새 거리의 주민들에게 까나리젓, 건뎅이젓, 매운건뎅이젓, 멸치젓, 풋고추건뎅이젓, 건뎅이간장, 낙지젓, 멸치간장을 비롯한 다양한 젓갈제품을 봉사하고있다.
송화 1동 5호동에 새 살림을 편 김혜숙씨(40살)는 《이전에 살던 동대원구역에서도 금산포매대를 때없이 찾군 하였는데 새로 입사한 송화거리에도 전문상점이 생기니 얼마나 편리한지 모르겠다. 식구들이 정말 좋아하고있다.》고 웃음짓는다.
이곳 상점의 윤혜심경리(37살)는 《우리 상점의 젓갈품들을 한번 맛본 사람들은 그대로 단골손님이 되고만다. 손님들마다 생신하고 맛이 좋다고, 찬은 물론 부재료로도 나무랄데 없다고 입을 모아 칭찬하군 한다.》고 말한다.
상점에서는 주문송달과 함께 늦게 퇴근하는 직장세대들의 편의보장을 위해 이동봉사도 활발히 벌려나가고있다.
백화점 판매장은 매일 흥성거려/《나래》상표의 위생자기제품
나래도자기공장에서 생산하는 화분 및 위생자기제품들에 대해 사용자들은 다른 단위들에서 생산하는 제품들보다 백색도와 편리성, 건강위생학적으로나 질적수준이 매우 높다고 이구동성으로 호평하고있다.
특히 최근 평양제1백화점에는 《나래》상표를 단 위생자기제품들이 등장하여 인기를 모으고있다.
리정성판매원(36살)은 그 수요를 미처 따라서지 못할 형편이라고 말한다.
백화점에서는 판매원들이 손님들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들어보고 집구조와 손님들의 기호에 맞는 위생자기들을 선택해주고 송달해주는 방식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있다.
평천구역에서 사는 김혜란씨(47살)는 《새집들이하는 동무네 집에 가보고 세면기, 좌식변기 등 위생자기제품들이 아주 하얗고 깨끗한것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나도 집의 위생자기들을 모두 교체할 결심을 하였다. 백화점에서 봉사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라고 말하였다.
지금 수도의 가정들에서는 《나래》상표를 단 위생자기제품을 사용하는것이 하나의 흐름으로 되고있으며 평양제1백화점의 판매장은 매일 수요자들로 흥성이고있다.
천연원료 리용, 뚜렷한 미안효과/기능성세수비누제품들
최근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기능성세수비누들이 등장하여 인기를 모으고있다.
우선 평양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한 살균력이 높은 소독세수비누와 여러가지 과일향을 첨가하여 만든 기능성세수비누들이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고있다.
소독세수비누에 첨가된 물질은 살균률이 높은 반면에 피부에는 아무런 손상도 주지 않는다. 하여 이 비누는 여드름(にきび), 포진(疱疹) 등의 피부병치료와 무좀 (水虫) 균, 대장균, 감기비루스제거에 효과적일뿐 아니라 모기에 물렸을 때나 피부에 생긴 상처소독에 좋다.
효과지속시간이 일반비누들보다 긴것이 특징이다.
여러가지 과일향세수비누들도 있다.
금강약돌에서 얻어낸 추출물과 딸기, 사과, 레몬, 파이내플, 포도, 귤을 비롯한 여러가지 과일향을 첨가하여 만든 이 세수비누들은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건강을 담보해주는 기능성제품이다.
화학제를 전혀 쓰지 않고 100%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이 기능성세수비누들은 미세한 비누거품을 풍부하게 일으키는 새로운 거품생성기술이 도입된것으로 하여 피부의 로페물을 깨끗이 제거하는데 좋다.
려명신흥일용품생산사업소에서 생산하고있는 《신흥》상표를 단 기능성세수비누들도 수요가 높다.
이 기능성세수비누들도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으로서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병이 없어지고 청결한감을 느낀다는것이 사용자들의 평가이다.
지금 기능성세수비누들은 광복지구상업중심, 대성백화점, 평양제1백화점, 서평양백화점 등 시안의 상업봉사망들에서 봉사되고있다.
기능성세수비누들은 지난해 3.8국제부녀절기념품의 하나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평양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