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성, 중앙기관 일군 련속인터뷰(4)석탄공업성 박창국부상/탐사와 굴진에 력량과 수단을 총집중

2022년 04월 10일 09:09 경제 공화국

기계화비중을 높여 생산성제고를

인민경제의 동력보장을 맡은 석탄공업은 《자립경제발전의 전초기지》라 일컬어지고있다. 올해 석탄공업부문의 주요사업방향에 대하여 석탄공업성 박창국부상에게서 이야기를 들었다.

박창국부상

-지난해에 석탄공업부문에서 이룩된 성과는?

애로와 난관은 한두가지가 아니였으나 석탄공업부문의 일군들과 탄부들은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 투쟁기풍을 높이 발휘하여 굴진과 채탄, 운반능력을 높이기 위한 투쟁을 완강하게 벌리였다.

서부지구에 위치한 구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와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에서 부족되는 착암정대를 해결하기 위한 자체의 생산토대를 구축하고 령대청년탄광과 봉천탄광의 벨트콘베아공사, 회안청년탄광의 삭도화공사를 성과적으로 진행한것을 비롯하여 석탄공업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가 한층 강화됨으로써 생산정상화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함경북도의 명천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석성탄광이 새로 조업하여 생산능력이 확장되였으며 우리 식의 새로운 경질합금생산공정이 확립되여 굴진속도를 보다 높일수 있는 밝은 전망이 열리였다.

또한 여러 탄광련합기업소에 베아링생산기지들이 그쯘히 갖추어지는 등 굴진과 채탄, 운반에서 요구되는 설비와 부속품들을 자체의 힘으로 해결할수 있는 튼튼한 토대가 마련됨으로써 석탄공업부문에서는 지난해에 편파성없이 석탄생산을 정상화할수 있었다.

이밖에도 덕천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석탄운반능력을 훨씬 높인것을 비롯하여 지난해 석탄공업부문에서는 오늘뿐 아니라 래일의 성과도 확고히 담보할수 있는 소중한 결실이 이루어졌다.

-올해에 주력할 사업은 무엇인가.

올해에 석탄공업부문에서는 탐사와 굴진에 력량과 수단을 총집중하여 석탄매장량과 확보탄량을 충분히 마련하는데 주되는 힘을 넣게 된다.

이를 위하여 석탄탐사대들과 탄광들에서 시추기와 공기압축기를 비롯한 탐사 및 굴진설비들을 정비보강하고 현대적인 탐사수단과 방법을 널리 받아들이며 매장량이 많은 지역들의 탐사에 힘을 넣게 된다.

또한 탄광들에서 고속도굴진운동을 힘있게 벌려 수백km의 기본굴진과 준비굴진을 진행하여 확보탄량을 훨씬 선행시키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탄광들에서 하루평균 기본굴진, 준비굴진계획을 무조건 수행하는데 모를 박고 내밀고있다.

굴지의 석탄생산기지 2.8직동청년탄광에서 난관을 박차며 인민경제의 동력보장을 수행하고있다.(《로동신문》)

굴진을 확고히 앞세우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서 년간 성적인 고속도굴진경기를 실속있게 진행하게 된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에는 고속도굴진경기회수를 더 늘이는 조치가 취해졌다.

현재 1차경기가 진행되고있는데 성적으로 100여개의 고속도굴진소대들이 참가하여 련일 굴진실적을 높이고있다.

덕천과 북창, 득장, 순천, 개천, 안주, 구장을 비롯한 련합기업소, 탄광들에서는 고속도굴진소대들을 주요굴진대상들에 집중배치하여 생산전망을 열어놓는데서 큰 역할을 하도록 하고있다.

각지 탄광의 고속도굴진소대들에서는 선진적인 천공, 암질조건에 맞는 합리적인 발파방법을 적극 도입하여 발파효률과 굴진막장순환당 진도를 보다 높이고있다.

모든 련합기업소, 탄광들에서는 책임일군들이 직접 책임지고 고속도굴진소대들에 필요한 로력으로부터 막장장비, 소공구보장에 이르기까지 제기되는 문제를 현장에 내려와 책임적으로 풀어주고있다.

-선진적인 기술들을 도입하기 위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탄광들에서 선진적인 굴진속도제고기술을 전반적인 굴진막장들에 도입일반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추진하고있다.

탄광들에서 합리적이며 능률적인 채탄방법을 적극 도입하고 채탄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여 생산성을 높이는 사업도 중시하고있다.

채굴조건이 좋은 서부지구탄광들의 많은 채탄장들에 선진적이며 합리적인 채탄방법을 도입하며 모든 탄광들에서 실정에 맞게 채탄장당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보다 짜고들고있다.

그리고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 2.8직동청년탄광, 천성청년탄광의 벨트콘베아운반계통개건공사를 비롯하여 탄광들의 운반계통의 벨트콘베아화를 계속 힘있게 추진하고있다.

이밖에 중소탄광들에서 석탄생산에 필요한 조건을 충분히 보장하여 석탄생산을 년차별로 장성시키며 유연탄광들의 생산을 추켜세우기 위한 사업도 적극 내밀고있다.

성에서는 올해에도 지난해에 이룩된 성과보다 교훈적인것을 먼저 분석해보고 대책을 빈틈없이 세워나가는 등 더 큰 발전을 가져오기 위해 경제조직사업을 그 어느때보다도 짜고들고있다.

한편 내각과 국가계획위원회, 금속공업성, 기계공업성을 비롯한 해당 단위들에서도 석탄공업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고 생산을 정상화하는데 필요한 로력, 설비, 자재, 자금과 로동보호물자들을 제때에 원만히 보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고있다.

결과 지금 덕천지구탄광련합기업소,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와 개천지구탄광련합기업소를 비롯한 각지의 탄전들에서 생산적앙양이 일어나 일별, 순별, 월별 석탄생산계획을 어김없이 수행하거나 초과완수하고있다.

우리 성에서는 뜻깊은 올해에 성적인 생산조직과 작전, 지휘를 더욱 빈틈없이 짜고들어 더 높은 석탄증산성과를 이룩함으로써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전원회의 결정을 빛나게 관철해나가겠다.

【평양지국】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