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경제사업체계와 질서의 정돈은 경제건설의 요구/《로동신문》이 강조

2020년 03월 07일 12:00 공화국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에서는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정돈하는것을 현시기 중요한 과업의 하나로 제시하고 그 수행을 위한 실천적문제들을 전면적으로 밝혔다.

조선에서는 나라가 막강한 힘을 비축하고 모든 면에서 정상적인 발전을 지향하고있는 오늘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합리적으로 정돈하는것은 자립적경제토대를 확대강화하고 국가경제의 발전동력을 하루빨리 회복하기 위한데서 나서는 절박한 요구로 간주되고있다.

7일부《로동신문》이 게재한 론설《현시기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정돈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합리적으로 정돈할데 대한 당의 사상리론은 오늘의 정면돌파전의 기본전선인 경제전선에서 새로운 혁명적앙양을 일으켜나갈수 있게 하는 강령적지침이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현시기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정돈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내각책임제, 내각중심제를 강화하는것이다.

내각책임제, 내각중심제를 강화하는데서 내각이 현존경제토대를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국가재정을 강화하고 생산단위들도 활성화할수 있게 경제작전을 바로하고 조직사업을 치밀하게 짜고드는 문제가 중요하다.

사회주의경제에 대한 국가의 통일적지휘는 주로 계획화사업을 통하여 실현되며 부단히 변화발전하는 현실은 계획화사업을 끊임없이 개선할것을 요구한다. 인민경제계획은 움직일수 없는 과학적인 수자에 기초한 구속력있는 계획으로 될 때에만 경제의 정상적발전을 담보할수 있고 계획수행정형을 똑똑히 총화할수 있다. 특히 모든것이 부족한 조건에서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원칙에서 방대한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오늘의 정면돌파전은 실재하는 난관과 부족점, 발전잠재력을 정확히 찾고 그에 맞게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계획을 작성하고 집행할것을 요구하고있다.

현시기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정돈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경제발전을 추동하고 일군들의 역할을 높일수 있게 전반적인 기구체계를 정비하는것이다.

중요한것은 또한 경제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강하게 밀고나가는것이다.

현시기 경제사업에서 나서는 절실한 문제는 사회주의원칙을 확고히 견지하면서 객관적인 경제법칙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경제를 관리운영하는것이다. 그러자면 국가적리익을 우선시하면서 기업체들과 근로자들의 생산의욕과 창발성을 적극 발양시킬수 있게 경제적공간들을 옳게 리용하여야 한다.

가격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는것은 경제관리개선과 인민생활향상의 관건적인 고리이다. 변화된 현실적조건에 맞게 가격제정과 관리를 능동적으로 하고 가격균형을 보장할 때 생산과 류통을 활성화하고 인민생활도 향상시킬수 있다.

불필요한 수속절차와 승인제도 등을 정리하고 생산활동에 제동을 걸고 사업능률을 저하시키는 요소들을 빠짐없이 찾아 바로잡으며 로동에 의한 분배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를 현실성있게 실시하는것도 현시기 경제관리를 개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이다.

(조선신보)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