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인터뷰】교육위원회 보통교육성 박순덕부상/12년제의무교육, 단계별목표 성과리에 추진

2013년 09월 28일 09:00 공화국

2012년 9월 25일 김정은원수님의 참석하에 진행된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관한 법령이 발포되였다.

법령발포 1돐을 맞으며 교육위원회 보통교육성 박순덕부상(51살, 박사, 부교수)은 지난 1년간 국가적관심속에 법리행을 위한 사업이 힘있게 추진되여온데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박순덕 교육위원회 보통교육성 부상(평양지국)

박순덕 교육위원회 보통교육성 부상(평양지국)

-지난 1년간 어떤 사업들이 추진되였는가.

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신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새로운 교육제도를 세우기 위한 대책적문제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돌리시였다.

교육과정안의 작성과 새 교과서의 집필, 교육의 물질적토대구축사업과 교원양성사업 등 다방면에 걸쳐 세심한 지도를 하시였다.

령도자의 후대사랑, 미래사랑에 고무된 교육자들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법을 철저히 리행하기 위한 사업에 적극 떨쳐나섰다.

올해 3월 사범대학과 교원대학의 졸업생 600여명이 조선서해의 무도와 장재도, 월내도와 순위도의 섬학교들에 자원진출한것을 비롯하여 많은 졸업생들이 농촌과 광산, 어촌 등의 학교교단에 자원하고있다.

전국각지에서 교실들의 신설, 증축, 보수사업이 전개되였다.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과정안과 교과서들을 대담하게 갱신하는 사업, 교원양성사업과 교원자질향상사업도 활발히 벌어졌다.

-종래 6년제였던 중학교를 3-3제로 가르고 소학교학제를 1년 늘여 5학년까지 운영하는 사업이 어느 정도로 진척되고있는가.

올해 3월까지 6년제 중학교를 3년제 초급중학교와 3년제 고급중학교로 가르는 사업을 성과적으로 결속하고 4월 1일 새 학년도를 맞으며 새 제도의 운영을 시작하였다.

교사조건이 갖추어진 지역들에서는 초급, 고급중학교로 갈라 운영하고있으며 교사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았거나 학생수가 적은 지역 학교들에서는 초급중학교반과 고급중학교반으로 병설운영하고있다.

필요한 학교건설사업도 전국가적으로 힘있게 추진되고있다.

래년 4월 1일부터는 모든 교종의 1학년들에서 12년제의무교육강령에 따라 새로 집필된 교과서를 가지고 교육을 하게 된다.

2015년 4월부터는 소학교 2, 3학년과 초급, 고급중학교 2학년까지, 2016년 4월부터는 소학교 4학년, 초급, 고급중학교 3학년까지 새로운 교과서로 넘어가게 된다.

소학교 5학년은 2017년 4월 1일부터 운영되게 된다.

-새로 작성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위원회에서는 교육과학원, 김형직사범대학, 김철주사범대학, 평양교원대학, 평양제1중학교, 교육도서출판사 등에서 백수십명에 달하는 우수한 교원, 연구사들을 선발하여 집필그루빠를 구성하였다. 이들에 의해 지난해 6월부터 교육강령작성사업이 시작되였다.

8개월만에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이 완성되였다.

새 교육강령은 사회주의교육의 목적과 중등일반교육의 목표를 철저히 관철할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을 두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총적목표와 교종별 도달목표, 학년, 학과목별 목표 등을 정하였으며 학교전교육으로부터 고급중학교에 이르는 모든 교종의 교육내용에서 체계성, 순차성, 균형성, 계승성, 통일성, 련관성이 보장되도록 하였다.

중등일반교육의 본질적특성에 맞게 교육내용과 방법에서 반복심화형 교육구조(라선상승식 교육구조)가 보장되도록 편성하였다. 학생들의 인식사고능력과 응용실천능력, 창조적탐구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워줄수 있도록 통합교육방식을 적극 도입하였다.

기계적인 암기식, 들이먹이기식, 도식주의적교육방법 등을 배제하고 깨우쳐주는 교수방법을 구현할수 있도록 교육형식과 학업성적평가방법을 개선하였다.

-새 교과서들은 어떤 방향에서 집필되고있는가.

새 교과서들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함께 배움에 대한 태도와 능력, 자질을 키워주는데 방점을 두었다. 인식의 주체인 학생들의 적극성과 창의창발성을 조장시켜 그들이 주동적으로 학습하고 배우도록 하는 능력계발지향의 교과서를 집필해나가고있다.

다양한 학습활동방식들을 도입하여 지식습득능력, 정보수집처리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호상교류하고 합작하는 능력 등을 키우도록 하였다. 특히 제손으로 직접 만들어보고 온몸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과정을 가장 중요한 교육학적공정으로 제기하였다.

-교원양성사업과 과정안혁신방법에 대하여 말해주었으면 한다.

이번에 사범대학, 교원대학 교육강령도 새로 작성되였다.

새 교육강령은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를 철저히 구현하며 보통교육단계에서 실천활용능력을 높이는것을 총적목표로 설정하였다.

중등교육에서 물리, 화학, 생물과목들과 지리내용이 자연과학과목으로, 도학 및 제도와 자동차, 뜨락또르실습, 녀학생실습, 전자공학기초를 비롯한 과목들이 기초기술과목으로 통합된데 맞게 사범대학들에 자연과학과와 기술학과를 새로 내왔다.

그리고 대학교육에서의 사범교육의 비중을 종전보다 2배수준으로 높였다.

【평양지국】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