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2012학년도 교육연구모임/조고학구별로 일제히 진행

2013년 01월 31일 13:50 민족교육 주요뉴스

도꾜교연에는 300명이 참가, 139편의 론문 발표

주체101(2012)학년도 우리 학교 교원들의 교육연구모임이 1월 26일, 도꾜, 가나가와, 아이찌, 교또, 오사까, 고베, 히로시마, 규슈조고 학구별로 일제히 진행되였다.(혹가이도, 이바라기조고 학구 교원들은 도꾜모임에 합류)

교육연구모임은 이제까지 2년에 한번씩 중앙대회와 동일본, 서일본으로 나뉘여 진행되여왔는바 금학년도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든 교원들이 모임에 참가하여 초, 중, 고의 련관성 속에서 지난 제21차 중앙교육연구대회(2011년 1월)에서 거둔 연구성과와 경험을 공고히 다지고 그간 축적한 교육성과들을 적극 발표하며 교수경험을 널리 교환하도록 하기 위하여 각지 조고 학구별로 개최하게 되였다.

분과모임의 한 장면

도꾜교육연구모임

도꾜조선중고급학교에서 진행된 모임에는 약 300명의 교원 및 교육관계자들이 참가하였다.

유치반과 초급부 1학년, 국어, 산수, 리과, 일어, 초중 사회, 중고 국어, 수학, 리과, 정보, 일본어, 영어, 고급부 사회, 공통 음악, 미술, 체육의 16개 분과에서 139편의 론문이 발표되였다.

유치반분과에서는 다년간에 걸친 연구성과들이 발표되였으며 최근년간 새로 시작한 2살반보육에 관한 연구토론이 깊이있게 진행되였다.

초급부 1학년분과에서는 언어과목 8편, 산수 1편의 론문이 발표되였는바 도꾜조선제1초중급학교 리향임교원의 론문은 기능교육과 원리교육을 배합한 의욕적인것이였다.

초급부 산수분과에서는 《함께 만들어나가는 산수》의 방향에 따라 학생들을 주인으로 내세워 함께 사고하고 그 결과를 공유해나가는 연구가 심화되였다.

초급부 리과분과에서는 발표론문 7편중 4편이 《과학적사고력》을 키워드로 학생들의 사고력을 개발할데 대한 여러 교수법에 대한 연구였다. 또한 도시부에서의 동물관찰과 사육, 실험수업에 대한 연구, 현미경관찰기능을 키워주기 위한 연구도 일반화되였다.

초급부 일어분과에서는 이야기(物語), 설명문 교재를 연구분석하여 읽기, 듣기, 말하기 기능을 높이기 위한 론문이 발표되였다.

중고국어분과에서는 학생들의 언어실정이 어려워져가는 속에서 발음, 짓기, 독해, 듣기-말하기 기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소화검열, 파워포인트 활용 등 다양한 교수방법연구가 의욕적으로 진행되였다.

중고리과분과에서는 초중고의 련관성 연구, 과학적사고력의 연구, 교재분석에 토대한 수업조직연구들이 교과서개편후 단계를 밟으면서 심화되였다.

고급부 사회분과에서는 도꾜조선중고급학교 김혜영, 김상수교원이 3, 4세 학생들에게 력사적뿌리를 정확히 인식시켜 자신의 존재를 알도록 시도한 경험을 소개하였다.

공통미술분과는 다년간에 걸쳐 계통적으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일반화할만한 수업경험과 교수방법, 리론들을 많이 내놓았다.

공통체육분과에서는 실기지도법과 체력, 운동능력 향상법, 보건분야와 소조활동 등 다방면적인 분야에서 토론이 진행되였다.

페회모임에 참가한 총련 도꾜도본부 강경익교육부장은 분과별로 거둔 연구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 《모든 교원들이 미래의 전부인 학생들에게 래일은 오늘보다 더 좋은 수업을 해주자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꾸준히 수양하여 사상의 힘, 과학의 힘, 단결의 힘으로 교육의 질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자.》 《사랑하는 학생들을 보란듯이 잘 키워 민족교육의 우월성을 더욱 발양시킴으로써 동포들의 믿음에 보답하고 우리를 헤치려는자들에게 큰 타격을 안겨주자.》고 호소하였다.

페회모임에서는 《애족애국학교》, 《부문별모범학교》, 《모범교수자》의 칭호를 수여할데 대한 총련중앙상임위원회의 결정서가 전달되고 해당단위와 개인들에게 각각 수여된데 이어 교직동모범창조운동에서 모범을 꽃피운 집단에 《모범교원집단》, 우수한 론문에 《론문상》이 각각 수여되였다.

또한 도꾜 아라까와상공회 현정선고문(85)이 집필한 《세계에 류통되는 식물-꽃과 관엽식물》이 일본각지 모든 우리 학교에 희사되였다.

(조선신보)

표창

  • 《애족애국학교》 : 후꾸오까조선초급학교
  • 《공부를 잘하는 모범학교》 : 도꾜조선제2초급학교, 사이따마조선초중급학교
  • 《우리 말을 잘 배우고 늘 쓰는 모범학교》 : 요꼬하마조선초급학교, 도슌조선초급학교
  • 《유치반사업을 잘하는 모범학교》 : 니시도꾜조선제2초급학교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