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원수님, 능력확장된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를 현지지도
2012년 09월 22일 10:05 주요뉴스21일발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김정은원수님께서 능력확장된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를 현지지도하시였다.
백수십정보의 드넓은 부지에 능력확장된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는 모든 공정이 콤퓨터에 의해 자동조절되는 현대적인 온실들과 시험포전들, 첨단생물공학연구설비들을 그쯘히 갖춘 최신식 남새 및 화초연구생산기지이다.
장군님의 지난해 3월 현지지도말씀과 원수님의 높은 뜻을 받들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김일성종합대학 교직원, 학생들과 군인건설자들은 애국적헌신성을 높이 발휘하여 1년 남짓한 기간에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를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는 대규모 남새 및 화초연구생산기지로 전변시켰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먼저 능력확장된 평양남새과학연구소를 현지지도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새로 건설된 수경온실 중앙홀에서 해설을 들으신 다음 건설정형과 과학연구 및 생산정형을 구체적으로 료해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지난해 3월 장군님께서 이곳을 돌아보시면서 주신 과업을 높이 받들고 온실능력을 더 확장하였으며 생산을 비약적으로 늘인데 대하여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평양남새과학연구소의 능력확장공사가 성과적으로 진행되고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일수 있게 된데는 장군님의 로고가 뜨겁게 어려있다고 하시면서 장군님께서는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몸소 풀어주시며 깊은 관심을 돌려주시였다고 말씀하시였다.
영양액공급실과 콤퓨터조종실에 들리신 원수님께서는 여러가지 영양액을 자동적으로 주입하여 남새를 키워내는것을 보시고 첨단기술생산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남새생산을 늘일수 있는 확고한 담보를 마련해놓은데 대하여 기쁨을 표시하시였다.
생물공학실에 들리시여서는 첨단과학기술을 받아들인 결과 종전에 비해 정보당 수확량을 2배로 늘일수 있게 되였다고 하시면서 모든것이 과학화된것이 무엇보다 마음에 든다고 대만족을 표시하시였다.
지금은 첨단과학기술의 시대이므로 생물공학적방법으로 남새과학연구사업을 발전시키고 생산을 늘여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연구시험포전에 들리신 원수님께서는 자신께서 보내주신 20여가지 도마도품종을 비롯하여 50여가지 남새품종들을 연구시험하고있다는 보고를 만족하게 들어주시였다.
그러시면서 장군님께서 지난해 3월 여기에 찾아오시였을 때 원형가지, 설란화, 평강무우를 많이 시험재배하라고 말씀하시였는데 장군님께서는 남새에 대해서도 정말 박식하시였다고 말씀하시였다.
남새는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종합비타민과 같다고 하시면서 우리 나라의 풍토에 맞으며 맛있고 영양가높은 여러가지 우량품종들을 많이 재배하고 생산하여 인민들에게 풍족하게 공급해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이곳 연구소에서 부추도 재배하는가를 물어주시고 부추는 만두나 교즈의 속으로는 그저그만이라고 하시면서 남새료리방법도 적극 개선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온실의 능력이 확장되고 과학화된데 맞게 운영을 잘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지열, 태양열, 풍력에네르기를 적극 리용하여 무난방화를 실현해야 온실운영에서 원가를 줄이고 실리를 보장할수 있다고 가르쳐주시였다.
원수님께서는 평양남새과학연구소를 돌아보니 정말 멋있었다고, 온실바다를 보는것 같았다고 하시면서 이와 같은 온실들을 각 도들에도 건설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평양남새과학연구소의 과학자, 종업원들이 앞으로 남새연구와 생산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리라는 기대를 표명하시고 그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였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능력확장된 평양화초연구소를 현지지도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전경도앞에서 해설을 들으시면서 연구사업과 생산정형을 료해하시였다.
종전에 비해 화초생산능력을 20여배 늘임으로써 이제는 꽃방들에 많은 꽃들을 보내줄수 있게 되였다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
장군님의 현지지도를 받은 이후에 20여종의 새 품종들을 육종하여 국가품종으로 등록한데 대한 보고를 기쁨속에 들어주시였다.
온실에서 재배하고있는 심비디움을 보신 원수님께서는 이 꽃은 3개월이상 피는 꽃이라고, 심비디움처럼 꽃피는 기간이 오랜 꽃들을 많이 육종하여야 한다고 지시하시였다.
전시홀에서 70여품종에 달하는 여러가지 꽃들을 보시고 정말 기분이 좋다고 말씀하시였다.
꽃제품제작실에 들리신 원수님께서는 화초연구소에서 자신께서 보내준 자료들을 참고하여 꽃제품들을 잘 만들었다고 하시면서 앞으로 꽃바구니와 꽃다발을 비롯한 꽃제품들을 꽃방에서도 만들수 있을것이라고 말씀하시였다.
꽃제품생산에 필요한 여러가지 용기들을 보아주시고 색종이, 주름종이, 각종 화분, 꽃병을 비롯한 용기생산도 따라세워야 한다고 하시면서 화분은 나무나 수지, 토기 등으로 잘 만들수 있다고 말씀하시였다.
꽃은 문화의 상징이며 근로자들의 문화정서생활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하시면서 국가적으로 어머니의 날이 제정된것만큼 이날에 꽃을 사다가 어머니들이나 안해들에게 주면 좋아할것이라고 말씀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우리 인민들의 미적요구가 대단히 높다고 하시면서 장군님께서는 앞날을 내다보시고 이런 훌륭한 화초연구기지를 꾸리도록 하시였다고 뜨겁게 말씀하시였다.
전국도처에 꽃방들이 생겨나고 운영을 시작하면 인민들이 저저마다 찾아와 꽃도 사가고 가정들에서도 화초키우는 바람이 불게 될것이라고 하시면서 꽃방들에서는 꽃제품과 꽃씨를 팔아줄 때 설명문을 붙여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훌륭한 화초연구기지가 꾸려진데 맞게 좋은 품종의 꽃들을 많이 피워야 한다고 하시면서 세계적으로 이름난 꽃종자들을 들여다가 우리 나라의 조건에 맞게 풍토순화시켜야 한다고 지시하시였다.
화초연구부문에서는 다른 나라의 선진경험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생활력이 강하고 가정들에서 쉽게 재배할수 있으며 관상용과 민간약으로 리용하는 선인장을 비롯한 화초들도 많이 연구재배하고 생산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와 함께 화초들에 대한 병충해를 막기 위한 대책도 따라세워야 한다고 지시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꽃피우기도 과학화, 공업화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그래야 더 많은 꽃을 온 나라에 퍼칠수 있다고 말씀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야외꽃밭들과 당에서 마련해준 륜전기재들을 보시면서 여기서 꽃방들에 많은 화초를 내가야 하는것만큼 운수수단을 잘 보장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였다.
원수님께서는 평양화초연구소가 금수산태양궁전과 대성산혁명렬사릉, 백화원이 있는 대성산기슭의 명당자리에 자리잡고있다고 하시면서 오늘 이곳을 돌아보니 정말 기분이 좋다고 거듭 기쁨을 표시하시였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평양화초연구소의 과학자, 종업원들이 앞으로의 사업에서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하리라는 기대를 표명하시고 그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였다.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새로운 평양번영기를 아로새기며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를 일떠세우는데 자신들의 애국의 구슬땀을 아낌없이 바친 김일성종합대학 교직원, 학생들과 군인건설자들, 과학자, 종업원들에게 감사를 주시였다.
보도는 김정은원수님의 현지지도를 받은 평양남새과학연구소와 평양화초연구소의 과학자들과 종업원들이 인민들에게 사철 더 많은 남새와 화초들을 안겨주어 그 덕을 하루빨리 볼수 있게 하기 위해 지혜와 열정을 다 바쳐갈 결의를 다지였다고 전하였다.
(조선신보)
(사진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