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이 사이트를 SNS로 공유하기

조미대결사에 대한 하나의 해석(상)/정기렬

악마화된 《북한》

조선(DPRK)은 세상에서 흔히 《북한》(North Korea)으로 불린다. 그 《북한》은 그러나 세상에 실재하지 않는다. 가상(仮像)의 존재다. 있다면 서방(한일을 앞세운 미국 주도의 서구제국주의세력)의 《악마화선전전》이 6∼70년 제조한 《악마화된》(Demonized) 《북한》이 있다. 조선이 악마화된 리유는 물론 세상 대부분과 달리 미국에 맞섰기때문이다. 60년 조미대결사 전 기간 단 한번의 양보없이 맞섰기때문이다.

그런데 무엇보다 조미대결사는 인구, 령토, 자원, 경제, 군사 측면에서 비교자체가 불가능한 극단의 비대칭대결구도였다. 령토는 미국 50개 주 가운데 작은 주 하나 정도다. 인구 또한 13분의 1 정도다. 그것도 국토 80%는 산간지대다. 식량자급이 구조적으로 어려웠던 리유다. 에네르기(전력, 석유 등) 또한 절대부족했다.

특히 쏘련방/동구권이 해체되고 중국도 《개혁개방》에 몹시 바쁘던 1990년대 고립무원상태에서 미국을 상대로 혈혈단신 맞선 력사가 조미대결사였다. 주지하듯 당시 세상은 미국에 거의 완전히 먹혔던 때다.

***************************************

※이 계속은 회원이 되시면 열람하실수 있습니다.

 회원이신 경우, 오른쪽 또는 아래에 있는 「로그인」항목에서 로그인해주세요.

 회원등록을 희망하시는 분은 「신규회원등록」에서 등록해주세요.

 죄송합니다만 2013년 4월 20일까지 회원등록하신 분께서도 다시한번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를 잊으신 경우 「회원비밀번호분실접수 폼」을 찾아주세요.

***************************************

로그인(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