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버섯편람프로그람 제작

2012년 10월 12일 09:56 공화국

재배기술, 료리방법 수록

김일성종합대학에서 버섯에 대한 종합적인 자료들을 수록한 프로그람을 내놓았다.

《불로초》2.0으로 불리우는 이 프로그람은 이 대학 전자도서관 정보자료연구실의 연구사들이 만든것이다.

프로그람에는 조선과 중국, 로씨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들에 분포되여있는 2,500여종에 달하는 다종다양한 버섯들의 분류와 생물학적특성, 그에 따르는 재배기술자료들이 수록되였다.

또한 버섯에 대한 일반상식자료들과 함께 료리방법들을 하나로 련결시켜 열람할수 있다.

식용과 약재로 널리 리용되는 버섯에 대한 과학기술자료들과 료리방법들은 지금까지 부문별도서와 편람 등으로 편집되여왔으나 전자화된 종합적인 편람프로그람이 개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프로그람은 분류에 의한 검색으로 버섯연구사업과 버섯자원개발 등에 필요한 다방면적인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신속정확하게 얻을수 있다.

편람에는 문, 강, 목 등 계통에 별에 따르는 버섯들의 학명과 생물학적특성 그리고 사진자료들도 있다.

자모순에 의한 검색과 용도별검색, 버섯의 특성에 따라 분류에 의한 검색도 진행할수 있다.

특히 분류에 의한 검색에서 새로운것은 버섯의 일반형태와 색갈 등 육안으로 볼수 있는 특징들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해당 버섯의 종과 이름, 특성을 알수 있는것이다.

이를 통해 비전문가들도 버섯을 쉽게 감별하여 버섯의 생태학적특성과 그 리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얻을수 있다.

개발자들은 프로그람이 버섯재배를 일반화, 집약화하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것이라고 말한다.

(평양지국)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